(앱테크) 파이코인 드디어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SDK 배포!!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이코인 그리고 SDK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SDK(Software Development Kit)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특정 운영체제용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게 해주는 소스(Source)와 도구 패키지입니다.
파이네트워크는 아직 SDK를 배포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폐쇄형 메인넷 상태에서 개인과 개인간의 자발적 거래만이 이루어지고 있죠.
SDK를 활용하여 각종 기업들은 파이의 생태 애플리케이션과 연결되어 결재 연동이 가능해집니다.
오픈형 SDK가 배포되어야 파이해커톤에 참여했던 파이체인몰(www.pichainmall.com) , 파이바터몰(www.lgkm.net) 등 파이마켓플레이스들도 테스트넷을 종료하고 파이결제를 수락할 수 있습니다.
파이를 이용한 여행사 파이투고(Pi to Go)는 코어팀이 SDK 배포를 미루자 경영지속이 여려워진 탓에 회사를 매각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인수 회사가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무슨 이유에서인지 니콜라스 박사 및 코어팀은 SDK배포를 미루고 있습니다. (라기 보다는 매우 신중해보입니다.)
개인간의 자발적 거래를 통하여 파이가 화폐라는 인식을 스스로 갖게끔 하려는 것일까요? 실제로 폐쇄형 메인넷 기간동안 파이에 가치가 부여되고 있으며 화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오픈형 메인넷 및 SDK 배포로 외력이 작용하게 되면 코어팀은 전략적 수정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저희 파이오니어와 파이네트워크를 실험실 샬레에 가둬놓고 이렇게 저렇게 자생력을 갖고 영원불멸 살아가기를 원하며 조심스레 단계를 밟아 나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물론 오픈형 메인넷 전환 및 SDK가 배포되는 시점에서 파이는 중대 전환점을 맞이할 것입니다.
SDK가 배포되면 기업들은 파이결재와 연동하여 공식적 B2C 거래를 통해 초기의 저평가된 파이를 쓸어 담으려 혈안이 될 것이며 폐쇄 생태계는 커다란 분갈이 및 손바뀜으로 가치가 팽창할 것입니다.